국제협력 연구 및 국제심포지움 : COVID-19와 국가별 아동돌봄 = An International Collaborative Study and International Symposium: Childcare Response to Covid-19

키워드 코로나19 ; 아동돌봄 ; 영유아 보육시설

초록

코로나19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의 장기화로 보육시설 운영이 어려워짐에 따라 아동 양육에서의 돌봄 공백이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아동 양육은 물론이고 보육 및 교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부모들의 일-가정 양립 문제와 서비스 제공인력의 경제적 곤란까지 아동돌봄체계는 기존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위기상황에 봉착해 있으며, 이러한 코로나19가 초래한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따라서 전 세계적인 혼란이 지속되는 현 시점에서 주요 복지국가들의 대응 현황을 논의하고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정책 경험을 공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시의성이 있는 작업이다. 본 연구를 통해 코로나19의 긴급상황 속 각국의 경험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교훈을 공유함으로써 지속되고 있는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아동돌봄정책 대안을 마련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