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사회 대응 국민 인식 및 가치관 심층조사 = A Survey of the values and perceptions on Demographic Change, Family, Age and Generation

키워드 가족 가치관 ; 연령 가치관 ; 세대 가치관 ; 인구변동 현상 인식

초록

본 연구는 우리 사회의 ‘인구’ 현상과 관련된 가족 가치관, 연령과 세대에 대한 가치관, 인구변동 현상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파악하여 인구 정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만 19세 이상 성인 8,000명에 대한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의 주요 내용은 가족 기능과 가족 내 성평등, 가족 형성과 가족 구성에서의 변화하는 국민의 가치관을 파악하기 위한 항목과 급속히 변화하는 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대안 모색을 위해 생애주기 구분의 연령기준과 연령규범, 연령차별과 세대 간 갈등에 대한 국민의 생각을 파악하는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가족 관련된 가치관은 과거에 비해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반해 우리사회의 연령 규범과 연령차별에 대한 인식은 천천히 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 가치관은 응답자의 성, 연령 등의 특성에 따라 큰 차이를 보여 향후 인구 정책 추진에 있어 국민의 다양한 생각에 대한 세심한 반영이 요구되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