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패널 심층분석보고서 - 의료이용을 중심으로 = In-depth Analysis of the Korea Health Panel Survey Data : focused on medical service utilization

키워드 한국의료패널 ; 의료이용 ; 의료비 지출

초록

한국의료패널은 개인과 가구 단위의 의료비 지출 규모 파악, 의료 이용 결정 요인 분석, 의료비 재원 파악 등을 위한 수요자 중심의 의료이용 관련 패널조사로 2008년에 조사를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패널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이 연구는 한국의료패널자료를 활용한 심층 분석을 통해 의료이용과 의료비 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살펴보고 의료패널자료의 정책활용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