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사회 정책개발을 위한 학제간 연구 세미나

키워드 복지국가 ; 다학제각 연구 ; 한국 사회의 구조적 문제

초록

본 연구는 인구현상의 변화를 사회구조적 측면에서 이해하기 위해 정치, 경제, 복지 분야의 연구자들이 2020년 한 해 동안 진행한 세미나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이 보고서는 크게 정치-경제-복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분야별 2개의 주제에 대해 논하고 있다. 이러한 논의에 앞서 ‘성공의 덫’에 빠진 한국 복지국가의 과제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 부분별 논의를 진행하였다. 먼저 정치 부분은 정당체제, 선거체제, 정부형태를 중심으로 한 논의와 노동시장 특성을 고려한 권력자원의 특성을 논하였다. 다음으로 경제 부분은 수출중심 성장체제인 한국의 특성에 대한 논의와 행동주의 경제학과 제도주의 경제학의 관점에서 한국 경제가 만든 노동시장의 특성을 검토하였다. 마지막으로 복지 부분은 한국의 공적소득보장체계, 사적자산축적과 자산기반 복지체계, 노인돌봄 체계를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 진행된 위와 같은 한국 사회의 구조적 문제에 대한 일차적 진단은 정치-경제-복지 분야를 아우르는 한국 사회의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