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사회 노인의 다양성과 사회정책적 대응 = Diversity and Sociopolicy Response of the Elderly in Post-Aged Society

키워드 초고령사회 ; 노인 ; 다양성 ; 차이

초록

고령사회에 접어들면서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안에 포함된 개인들의 특성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는 기존 노인들의 특성이 변화하는 것도 있겠지만, 그보다는 이질적인 특성을 갖고 있는 노인들이 새로 합류하게 됨으로써 전체적인 특성이 복잡다단한 양상을 띠게 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노인 집단의 다양성을 분석하고 초고령사회에서 우리 사회가 대처해야 할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다양성은 다차원적인 특성을 지녀 일관된 정의를 내리기 어렵지만, ‘다름(차이)’ 그 자체로서의 ‘이종성(異種性)’의 관점을 고려하여 다양성으로 정의하였고, 시간의 경과에 따른 노인 집단의 특성 변화를 살펴보았다. 더불어 집단 내부에서의 생활영역별 변화와 차이를 연령, 출생코호트, 시기에 초점을 두고 심층 분석하고, 생활 전반에서의 변화와 차이도 종합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