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노숙인·쪽방주민에 대한 영향 및 정책 방안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s of COVID-19 on the Homeless and Jjok-Bang Dwellers, and Related Support Policies

키워드 코로나19 ; 노숙인 ; 쪽방

초록

이 연구는 코로나19의 유행이 경제ㆍ사회적으로 취약계층에 불균등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에서, 일부 사례나 사안에 국한되어 있는 코로나 19 관련 노숙인 및 쪽방주민에 관한 실태 및 관련 서비스 현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적절한 정책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노숙인 및 쪽방주민, 관련 노숙인 시설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 방법으로는 노숙인 시설을 대상으로 웹 설문을 통한 실태 조사, 노숙인 및 쪽방주민에 대한 대면설문 및 심층면접조사, 그 외 문헌연구, 기관 FGI 및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노숙인 및 쪽방주민에 대한 감염병 대응 및 지원 정책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