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문의 민관 협력 성과와 혁신 연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을 중심으로 = A study on establishing a sustainable operating model for the community social welfare association

키워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 지역복지 ; 복지전달체계 ; 민관 협력

초록

지역복지체계에서 복지 욕구의 다양성 및 복합성, 그리고 분절적인 민간 중심의 복지 공급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사회 단위의 민관협력의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다.

이 연구는, 대표적인 민관 협력을 위한 공식 기구인 시군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운영 활성화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도 불구하고, 다자간의 협력과 협업을 촉진하기 위한 체계적인 조치 방안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이런 문제의식 하에, 이 연구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성과와 혁신이 창출되는 동태적 과정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능 및 과정, 결과를 포괄하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규범적 운영 모형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