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주거복지시설의 현황과 과제 = The Status of Residential Welfare Facilities for Senior Citizens and Its Policy Implications

초록

자신의 살고 있는 집에서 나이 들어 가기(aging in place) 위한 다양한 정책적 또는 실천적 방안들이 모색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본고는 주거이동이 필요한 노인을 위한 주거 대안 중의 하나인 노인주거복지시설의 현황과 개선 과제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2012년부터 2019년까지 노인복지시설 현황자료를 통해 노인주거복지시설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2019년에 실시한 양로시설과 노인공동생활가정 실태조사 자료 결과를 통해 시설 운영 현황과 입소 노인의 생활 특성을 간접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허약 노인을 위한 서비스 개선, 종사자 충원을 위한 지원, 물리적 환경 변화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