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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상담전화(콜센터) 상담인력 추계 = Estimation of counselor for Telephone Quitline

제목
금연상담전화(콜센터) 상담인력 추계 = Estimation of counselor for Telephone Quitline
저자

송태민

발행연도
2005-04-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복지포럼 2005년 4월 통권 제102호, pp.58-64
초록
금연상담전화(금연콜센터)는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브라질, 이란, 아시아 등 많은 나라에서 공식적으로 예산을 배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흡연율을 낮추는데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 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12개 주를 제외한 모든 주정부에서 인터넷 온라인 서비스를 병행하여 무료전화상담 서비스(helpline)을 가동하고 있으며 영국의 경우 NHS 전화서비스의 일환으로 금연전화서비스가 가동되고 있으며 전국 77개 주 또는 자치주에서 총 178개 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금연전화 상담서비스는 원할 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과, 흡연자들이 직접대면보다는 전화상담을 훨씬 선호하는 성향이 있다는 점, 중앙집중화 데이터비이스에서 광범위한 지역을 총괄할 수 있으며, 홍보다 쉽다는 이점 때문에 매우 효과적인 금연수단으로 입증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05년 하반기부터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2006년부터 전국적으로 확산할 계획에 있다. 그러나 금연상담전화는 상담규모에 따라서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만큼 금연상담인력의 추계가 무엇 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금연콜센터 상담인력 추계
4. 결론
URI
http://dx.doi.org/10.23062/2005.04.7
ISSN
1226-3648
DOI
10.23062/2005.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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