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방, 광역.기초자치단체 사회복지사무 분담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welfare affairs distribution system between central government and local governments

키워드 복지사무 ; 복지사업 ; 복지분권 ; 지방자치단체

초록

사회복지 분야의 행정사무 조사와 복지사업 조사를 실시하여 복지사무 및 복지사업 현황을 파악하고,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기능과 역할 분담을 고려하여 복지사무 및 복지사업 분담체계를 정리하였다.

복지사무는 중앙정부, 광역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의 역할 정립을 기초로 하여 분담체계 개선이 요구되며, 특히 동일사무를 축소하고 개별사무와 전담사무를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개편이 필요하다. 복지사업 및 분담체계 개편의 핵심은 국고보조 복지사업 축소이다. 국고보조사업은 복지사업의 유형에 따라 국가사업으로 전환하거나 또는 지방으로 이양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