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사회 정책개발을 위한 국책연구기관 및 민간기관 협력연구 (제1부) - 지역 인구구조 변화와 삶의 질의 지역 격차에 대한 대응방안

키워드 삶의 질 ; 지역 ; 인구구조 변화

초록

본 연구는 지역의 인구구조 변화와 특성, 이에 따른 다양한 인구 집단의 각기 다른 삶의 질을 분석하고, 지역별 삶의 질 격차가 인구이동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인구구조 변화와 삶의 질 격차에 대응하는 정책방향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기초지방자치단체별로 인구 집단별 인구구조의 변화와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둘째, 지역 유형에 따른 연도별, 인구 집단별 삶의 질을 비교하여 삶의 질의 변화와 지역간 격차를 살펴보았다. 셋째, 전입지와 전출지의 인구와 거리에 기반을 둔 중력모형을 이용하여 지역간 인구이동과 전입지 전출지간 삶의 질 격차를 파악하였다. 넷째, 주요 정책대상(여성, 청년, 노인, 저학력자)를 중심으로 인구집단별 삶의 질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별 삶의 질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여, 지역의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지역간 삶의 질 격차 완화를 위한 정책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