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인구의 고혈압 의사 진단 경험 비율에 대한 성별 차이

키워드 65세 이상 인구 ; 고혈압 ; 성별 차이 ; 주관적 건강 수준 ; 비만

초록

노인 인구의 만성질환에 대한 성별 차이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심도 있게 살펴보는 것은 만성질환 중심의 노인 건강 관련 정책에 대한 다양성을 제고하고, 성별 차이를 고려한 관련 정책의 방향성을 도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질병관리본부에서 구축하고 있는 지역사회건강조사 2018년 자료를 바탕으로 65세 이상 인구 대상 의사 진단 경험 비율 및 합병의 위험이 가장 높은 만성질환으로 알려진 “고혈압”에 대하여 성별 만성질환 의사 진단 경험 비율의 차이와 이러한 차이를 설명하는 부분에 대하여 노인 집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변인이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분석결과를 통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은 함의를 시사하고 있다. 먼저 65세 이상 노인 계층의 고혈압 예방 관리 정책이 보다 미시적이고 구체적인 기준을 바탕으로 추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개인의 주관적 건강 수준 등 이른바 다른 연령계층과 비교하였을 경우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 있는 노인계층의 독자적 특성이 심도 있게 고려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