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그룹홈 종사자의 업무량과 슈퍼비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진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Workload and Supervision on Turnover Intention among Child Care Workers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heir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

키워드 이직의도 ; 소진 ; 직무만족 ; 업무량 ; 슈퍼비전 ; 아동그룹홈

초록

본 연구는 사회교환이론과 직무요구-자원 모델에 근거하여 아동그룹홈 종사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 간의 영향경로를 탐색한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전국 아동그룹홈 169 개소 284명의 종사자로부터 업무환경과 직무태도 등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구조 방정식모형 분석 결과, 종사자가 각 시설에서 지각하는 업무량과 슈퍼비전 수준 등으로 측정된 업무환경 요인은 종사자의 이직의도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종사 자가 지각하는 업무량은 종사자의 소진에 영향을 미치며, 소진은 다시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슈퍼비전은 직접 종사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종사자의 소진과 직무만족과 같은 간접적인 경로를 통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 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그룹홈 종사자의 이직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실천적· 정책적 방안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