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분야 사회서비스 종사자 고용에 대한 맥락-패턴 분석: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에 참여하는 상담서비스 기관들을 중심으로 = A Context-Pattern Analysis on the Employment of Social Service Workers in the Counseling Field - Findings from the Community Social Service Investment Program Providers -

키워드 상담분야 ; 사회서비스 종사자 ; 고용 ; 맥락-패턴 분석방법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상담 분야 사회서비스 종사자 고용의 맥락과 패턴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에 참여하여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장들과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접과 개별면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질적 연구접 근 중 하나인 맥락-패턴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상담서비스 종사자 고용의 맥락은 종사자 고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시 맥락,지역사회 맥락,미시 맥락,일의 맥락으로 구성되었 다. 거시 맥락은 사회서비스 시장과 관련 정책·제도, 지역사회 맥락은 지방자치단체, 지역사회서비 스 시장 특성을 포함한다. 미시 맥락은 종사자 개인의 배경과 가족, 관계망 등의 요인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일의 맥락은 이전 일자리와 현재 일자리의 근로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요인을 포함한 다.고용의 패턴은 국가와 지역사회 수준,조직 수준,종사자 개인 수준에 따라 분석하였다.연구결 과에 근거하여 양질의 상담서비스 고용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정책과 실천 지침들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