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실효환율과 노동생산성의 국가 간 상호연계성 분석: 한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Cross-country Interconnectedness between Real Effective Exchange Rate and Labor Productivity: Focusing on Korea, China and Japan

본 연구는 확산효과지수를 이용하여 한국, 중국, 일본의 실질실효환율과 노동생산성 사이의 상호연계성을 분석하였다. 확산효과지수는 한 변수의 변화가 다른 변수의 변화 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수치화하는 분석방법이다. 분석 결과, 첫째 한중일의 실질실효환 율과 노동생산성 증가율에서 한 변수의 변화에 있어서 다른 변수들이 기여한 부분이 40%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 국가의 실질실효환율과 노동생산성 증가율의 변 화에 다른 국가의 변수가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노동생산성 증가율 이 실질실효환율에 미치는 연계성보다는 실질실효환율이 노동생산성 증가율에 미치는 연계성이 더 크다. 넷째, 최근의 표본구간에서는 일본이 중국과 한국에 미치는 영향력은 하락하고 있는 반면 중국이 일본과 한국에 미치는 영향력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확산효과지수; 상호연계성; 실질실효환율; 노동생산성; 구간이동 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