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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 측정의 프라이밍 효과와 프레이밍 효과 = Priming Effects and Framing Effects in Measuring Happ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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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성아
dc.contributor.author정해식
dc.date.accessioned2021-02-17T05:11:21Z
dc.date.available2021-02-17T05:11:21Z
dc.date.issued2020-11-11
dc.identifier.issn1229-9219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37044
dc.description.abstract행복은 공공정책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이다. 특정 시점의 행복을 측정하기 위해 캔트릴 사다리, 삶의 만족, 그리고 행복감 등의 다양한 지표를 활용해 서베이를 수행한다. 하지만 추상적 개념으로서의 행복을 측정하고 활용하는 데에는 여전히 주관적 지표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한 의문이 있을 수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행복을 측정한 조사결과를 활용하기 위해서 개별 서베이의 조사표에서 강조하는 정보에 의한 프라이밍 효과와 관련 정보를 나열하는 방식에 의한 프레이밍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수행한 「한국인의 행복과 삶의 질 실태조사」의 원자료를 분석하여, 행복을 측정하는 지표에서 나타나는 프라이밍 효과와 프레이밍 효과를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의 결과, 준실험적 조사설계로 질문 간 거리를 조정하여 특정 정보를 강조하는 프라이밍 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은 확인할 수 없었지만, 관련된 주변 정보를 연결하는 프레이밍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성향점수매칭을 적용하고 청년 표본을 대상으로 하여 분석집단 간 균형을 확보하면서 분석결과가 분석방법과 하위집단에서도 강건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서베이로 측정한 행복의 점수는 프라이밍 효과로부터 자유로우므로 신뢰할 수 있다. 하지만 특정 조사표의 고유한 질문 구성이 가지는 프레이밍 효과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측정결과의 타당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조사결과와 결합하여 활용할 때 주의할 필요가 있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조사연구학회
dc.title행복 측정의 프라이밍 효과와 프레이밍 효과
dc.title.alternativePriming Effects and Framing Effects in Measuring Happiness
dc.typeArticle
dc.type.localArticle(Academic)
dc.subject.keyword행복
dc.subject.keyword측정
dc.subject.keyword서베이 실험
dc.subject.keyword질문 간 거리
dc.subject.keyword프라이밍 효과
dc.subject.keyword질문 배열
dc.subject.keyword프레이밍 효과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성아
dc.identifier.urlhttps://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836737
dc.identifier.localIdKIHASA-5139
dc.citation.title조사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4
dc.citation.date2020
dc.citation.startPage93
dc.citation.endPage11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조사연구, vol. 21, no. 4, pp. 93 -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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