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 전후의 중산ㆍ서민층 생활실태 변화와 대책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우리나라는 1997년 경제위기 이후 사회복지예산을 대폭 확충하고 사회안전망을 조기 구축하는 등 중산ㆍ서민층을 위한 대책을 추진하여 왔으나 그간의 대책에도 불구하고 중산ㆍ서민층은 교육, 보건의료, 주거 등의 측면에서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임.

- 1997년 경제위기 이후 변화된 중산ㆍ서민층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파악과 소득계층의 양극화 심화 현상에 따른 중산ㆍ서민층 축소 원인과 이에 따른 대책을 분석코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