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 정보통계 정책 전망과 과제 = The 2021 Outlook for Health and Welfare Information/Statistics Policy

초록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온라인 거래, 재택근무, 원격교육, 원격의료 등과 같은 비대면 사회가 대면 사회와 어우러져 우리 일상의 일부분이 될 전망이며 이로 인해 디지털화, 빅데이터, 개인 데이터, 생활형 통계 등이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보건복지 정보 분야에서는 데이터에 초점을 맞추어 중앙정부 및 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 자료를 공개하고 공공·민간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방되어야 하며, 공공은 민간 고유의 빅데이터가 공공의 이익을 위해 활용될 수 있도록 유인책을 마련하고 민간은 개인정보 노출 위험 없이 민간과 공공의 빅데이터가 연계되어 활용될 수 있도록 협력하여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논의의 장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때 빅데이터 분석·활용 시 AI 알고리즘의 편향성·공정성·윤리성에 관한 연구와 더불어 이종 데이터결합을 위한 데이터 표준화, 데이터 관련 법·제도 개선 등이 필요하다. 보건복지 통계에 있어서는 이용자 중심의 통계 정보 제공, 시의성 있는 통계 정보 확보, 그리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상호 협력과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