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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 특성에 따른 환자경험의 차이 = Hospital-Level Factors Associated with Patients’ Experience with Inpatient 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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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재영
dc.contributor.author서슬기
dc.date.accessioned2021-01-05T00:30:50Z
dc.date.available2021-01-05T00:30:50Z
dc.date.issued2020-12-31
dc.identifier.issn1226-072X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36800
dc.description.abstract환자 중심의 의료문화 확산을 통한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일선 의료기관과 정책당국은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의료서비스를 이용한 후 퇴원한 환자가 의료진과의 의사소통, 투약 및 치료과정 중 겪었던 경험에 영향을 주는 조직 수준의 특성을 규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제공하고 있는 환자경험평가,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의료기관 구조적・운영적 특성 자료들을 이용하여 로버스트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의 결과가 우수한 의료기관은 간호사 서비스 및 병원 환경에 대해 우수한 환자경험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적정 수준의 간호 인력을 확보하지 못한 의료기관은 환자의 전반적 의료서비스 경험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의료기관 종류, 병상 규모, 상급병실 비율, 전문의 비율과 같은 조직 요인들이 환자경험 요소들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일선 의료기관은 환자경험의 수정 가능한 조직 요인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환자경험 개선의 노력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다. 정부당국은 환자경험을 결정하는 의료기관 특성의 이해를 통해 타당하고 수용성 높은 정책 도입 및 이행을 위한 기초 자료로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dc.description.abstractHealthcare policy makers and providers put considerable efforts into improving quality of care by transforming healthcare systems to focus on patient-centered car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organizational factors associated with patient experience in the inpatient setting. Toward this end, we employed multivariate robust regression using patient experience evaluation administered by health insurance review and assessment services (HIRA), inpatient quality indicators, and hospitals’ structural and operational characteristics. The principal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we observed a positive association between patient experience and quality of care measured by hospitals’ adherence to the recommended care and guideline. Second, we observed a positive association between patient experience and hospital nurse staffing measured by nurse-to-bed ratio. Other organizational factors found to be associated with the patient experience included: types of hospital, hospital size, proportion of private or semi-private patient rooms, and proportion of medical specialists. Based on our findings, we delineated several implications for policy and practice below.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publisher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dc.rightsKOGL BY-NC-ND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rights.urihttp://www.kogl.or.kr/info/licenseType4.do
dc.title의료기관 특성에 따른 환자경험의 차이
dc.title.alternativeHospital-Level Factors Associated with Patients’ Experience with Inpatient Care
dc.typeArticle
dc.type.localArticle(Series)
dc.subject.keyword환자경험평가
dc.subject.keyword의료기관
dc.subject.keyword요양급여 적정성 평가
dc.subject.keyword로버스트 회귀분석
dc.subject.keyword간호등급
dc.subject.keywordPatient Experience Evaluation
dc.subject.keywordHospitals
dc.subject.keywordQuality of Care
dc.subject.keywordRobust Regression
dc.subject.keywordNurse Staffing
dc.description.eprintVersionpublished
dc.citation.title보건사회연구
dc.citation.title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dc.citation.volume40
dc.citation.number4
dc.citation.date2020-12-31
dc.citation.startPage584
dc.citation.endPage61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보건사회연구 제40권 제4호, pp.584-610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Vol.40 No.4, pp.584-610
dc.date.dateaccepted2021-01-05T00:30:50Z
dc.date.datesubmitted2021-01-05T00:30:50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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