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창업지원모형에 관한 연구 : 각국의 사회연대은행을 중심으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일차적으로 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 및 자활사업 참여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실효성 있는 민간차원의 창업지원방안을 제시 - 이차적으로 민간차원의 저소득층 창업지원사업을 정부의 창업지원기금 및 지원체계와 유기적으로 결합시킨 새로운 창업지원체계를 구축 - 장기적으로 민간차원에서 기금을 모금하고, 업종선택에서 마케팅까지 지원하는 실질적인 창업지원기구의 구축방안을 연구함으로서 실직빈곤문제에 대한 시민사회의 책임을 부각 ▣ 주요내용 - 수요자(자활사업 참가자 및 저소득층 일반) 창업에 대한 욕구 분석 - 각국의 영세자영업 창업지원정책 및 사회연대은행 관련 문헌분석: 미국 ACCION, 프랑스 ADIE, 영국 GRF, 방글라데시 Grameen Bank - 국내 창업지원정책 관련 실태분석: 근로복지공단 창업지원기금사업, 소상공인지원센터 지원사업, 생업자금융자사업, 기초생활보장기금 사업, 민간부문 사회연대은행 사례분석(신나는 조합 등) - 민간 창업지원금고(사회연대은행)의 활성화 방안 ▣ 기대효과 - 기초생활보장제도와 관련하여 전직 자영업자의 비중에 비추어 볼 때, 그 동안 미비했던 창업지원사업을 추진한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음. - 저소득층 대상 민간 창업지원사업이 예상되는 결과와 효과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이 없이 진행되고 있음에 비추어, 민간 사회연대은행의 가능성과 한계를 분명히 인식시키고, 정부 창업지원체계와의 유기적 연계방안을 제시함으로서, 저소득층 창업지원사업의 새로운 모형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