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인구포럼 운영 = 2020 population forum

키워드 인구포럼 ; 저출산 대응 ; 세대 공감 ; COVID-19

초록

인구구조 변화와 그에 따른 파급효과는 사회 전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 대응 역시 다양한 차원에서 이루어진 바 있다. 우리 원은 국민의 삶의 본질과 정부 정책 대응간 유기적 연결을 강화하고자, 인구포럼을 기획하여 올해로 7년째 운영하고 있다.

2020년도 인구포럼은 우리사회가 당면한 현실에 보다 가까이 다가가고자 노력하였다. 이에 제1차 인구포럼에서는 ‘젠더관점에서 저출산 대응을 위한 사회구조 분석’을 주제로, 제2차 인구포럼에서는 ‘세대 공감’을 주제로, 제3차 인구포럼에서는 ‘감염병 확산에 따른 국내외 노인 돌봄 환경 변화와 대응방안’을 주제로 진행하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세 차례의 인구포럼을 통해 발표된 발표문과 토론자들의 토론 내용을 담고 있다. 이같은 논의가 인구문제와 관련한 정부 정책, 사회 대응에 대한 대국민 접점의 기제로써 적극적으로 활용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