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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적 포용 국가 실현방안 - 사회보장분야를 중심으로 = A Study of Plans for an Innovative Inclusive State: Social Security Polic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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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노대명
dc.contributor.author김안국
dc.contributor.author전병유
dc.contributor.author강병구
dc.contributor.author신영석
dc.contributor.author우해봉
dc.contributor.author한정림
dc.contributor.author김기태
dc.contributor.author양난주
dc.contributor.author함영진
dc.contributor.author이철
dc.contributor.author조성은
dc.contributor.author최요한
dc.contributor.author이지혜
dc.contributor.author황안나
dc.date.accessioned2020-11-19T05:11:31Z
dc.date.available2020-11-19T05:11:31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36629
dc.description.abstract혁신적 포용국가를 실현하기 위한 사회보장분야의 정책과제로는 크게 네 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여섯 개의 정책에 대해 제시하였다. 그 핵심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Coivd 19 이후의 보건의료환경 변화를 고려하면, 전체적으로 현행 보건의료체계를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재편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서 한국형 통합·연계 의료 모형을 제안한다. 그것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중심이 된 단일보험자-Multi Network 방식이다. 둘째, 근로연령층 취업자에 대한 소득보장을 강화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현재의 고용보험이 갖는 포괄범위(coverage)와 급여수급자격 그리고 보장수준이 갖는 문제점을 개선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전 국민 고용보험이 비정규직 노동자, 특히 특수고용형태 노동자나 자영업자 등을 포괄하는 방식으로 설계되고 집행되어야 한다. 물론 이러한 제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전체 취업자에 대한 소득파악체계의 내실화라는 숙제를 안고 있다. 하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갈등을 유발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셋째, 노후소득보장제도를 재구조화해야 한다는 점이다. 노후소득보장의 적정성과 재정적 지속 가능성 논의는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을 모두 아우른 상태에서 논의될 필요가 있다. 공적연금(국민연금-기초연금)의 소득재분배 기능과 관련하여, 중단기적으로 기초연금의 역할이 커지는 상황에서 원칙적으로 국민연금은 완전소득비례연금의 형식으로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러한 방향으로의 제도 개선이 쉽지 않다면 최소한 적정 기여-급여 체계를 확립하고 인구 고령화의 진전에 맞춰 근로생애를 연장하는 등 제도의 적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넷째, 한국사회의 여건에 맞는 상병수당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자영업자 및 비정형근로자 등 지역가입자를 포함하여 제도를 설계한다면 다음과 같은 선택지가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1) 직장근로자만을 대상으로 설정하는 방식이다. 2) 직장근로자와 지역가입자를 하나의 제도에 포괄할 수 있다. 3) 직장근로자와 지역가입자를 하나의 제도에 포괄하되, 운영방식은 다르게 적용할 수 있다. 다수의 복지국가에서 상병수당제도는 노동시장의 불평등을 강화하거나 취약집단을 배제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복지국가의 발전경로는 한국과 매우 상이하다. 이 점에서 한국의 상병수당제도 도입은 제도적인 상상력이 필요하다. 다섯째, 돌봄서비스와 관련해서는 사회서비스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다음 다섯 가지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1)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의 공적 책무성을 강화해야 한다. 2) 사회서비스 시장에서 공적 공급을 확대해야 한다. 3) 사회서비스 고용의 질을 개선해야 한다. 4) 재가서비스를 확대하고 지역사회통합돌봄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5) 공영화 전략으로 사회서비스와 종합재가센터의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여섯째, 사회보장행정데이터의 연계와 활용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크게 세 가지 과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먼저 법제도적 측면에서 행정데이터 연계와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개편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어 사회보장분야의 방대한 행정데이터를 연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끝으로 데이터의 연계와 관리 그리고 정책분야별 활용을 위한 정책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2장 COVID 19 이후 보건의료체계 7 제1절 연구배경 9 제2절 보건의료 환경 변화 15 1. 급속한 저출산 고령화 : 부담능력은 감소하고 의료수요 증가 15 2. 만성질환의 증가 17 3. 언택트(Untact-비대면) 시대 도래 17 4. 디지털 헬스케어 시대 18 5. 바이오헬스 산업의 성장 18 제3절 COVID 이후 보건의료 체계 19 1. 외국의 사례(미국의 ACO: Accountable Care Organization) 19 2. 향후 보건의료체계 모형 22 제3장 근로연령층 소득보장제도 재편의 방향과 과제 29 제1절 들어가며 31 제2절 근로연령층의 고용ㆍ소득 실태 진단 33 1. 21세기 노동세계의 변화 33 2. 근로연령층의 노동과 소득 34 3. 근로연령층의 소득과 부채 40 4. 근로연령층의 소득분배실태 진단 42 제3절 근로연령층 대상 소득보장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46 1. 근로연령층 소득보장제도의 과거와 현재 46 2. 우리나라 근로연령층 소득보장제도의 발전단계 48 3. 근로연령층 소득보장제도의 실태 진단: 사각지대를 중심으로 49 제4절 근로연령층 대상 소득보장제도의 재편방향과 추진과제 55 1. 근로연령층 소득보장제도의 패러다임 재편 55 2. 전 국민 고용보험제도 도입에 대한 제안 59 3. 근로빈곤층 소득보장제도 개편에 대한 제안 61 제5절 맺으며 64 제4장 노후소득보장제도의 과제와 재편 방향 67 제1절 서론 69 제2절 노후소득보장제도의 발전 과정 71 제3절 노후소득보장제도의 주요 과제와 현황 77 1. 노후소득보장의 적정성 77 2. 노후소득보장제도의 재정적 지속 가능성 92 제4절 노후소득보장제도의 재편 방향 96 제5장 한국의 상병수당 관련 현황 및 제도 도입을 위한 제언 111 제1절 서론 113 제2절 한국에서 상병수당 부재의 현황 116 제3절 상병수당 도입을 위한 고려 사항 122 1. 쉴 권리의 법적인 보장. 122 2. 상병수당 도입을 위한 추가적인 고려 사항 124 제4절 소결 139 제6장 포용국가를 위한 사회서비스정책: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과제 143 제1절 연구배경 145 제2절 사회서비스 제도화 과정과 현황 148 1. 사회서비스 제도화의 역사적 과정 148 2. 사회서비스의 범주와 제도적 배열 156 제3절 사회서비스의 보장성 진단 160 1. 사회서비스 수급자격: 신청의 보편화 160 2. 사회서비스 보장수준 163 3. 사회서비스의 질 169 제4절 추진 과제: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 179 1.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의 공적 책무성 강화 180 2. 사회서비스 시장에서 공적 공급 확대 182 3. 사회서비스 고용의 질 개선 183 4. 재가서비스 확대와 지역사회통합돌봄체계 구축 185 5. 공영화 전략으로서 사회서비스원과 종합재가센터 186 제7장 사회보장 행정데이터 연계를 위한 정책과제 189 제1절 들어가며 191 제2절 정책동향 및 문헌고찰 193 1. 데이터 연계 및 활용 관련 정책동향 193 2. 기존문헌 고찰 194 제3절 국내외 수범사례 198 1. 국내사례 198 2. 국외사례 213 제4절 정책적 시사점 및 과제 219 1. 법제도적 측면 219 2. 사회보장 행정DB(Data Base) 구축 220 3. 사회보장 행정DB 거버넌스 체계 223 제8장 사회적 경제 영역에서의 플랫폼 활용 방안 227 제1절 들어가며 229 제2절 플랫폼 경제 개념과 플랫폼 노동 231 1. 플랫폼 비즈니스 231 2. 플랫폼 경제 유형 및 특성 233 3. 플랫폼 노동시장 및 노동자 234 제3절 플랫폼 경제와 일자리 규모 237 1. 국내 현황 237 2. 해외 현황 239 제4절 사회적 경제 관점에서의 쟁점 및 대안 242 1. 노동 측면에서의 주요 쟁점 242 2. 사회적 경제를 활용한 대안 244 제5절 맺음말 248 제9장 결론 251 1. 보건의료체계 재편방안 253 2. 근로연령층 소득보장제도 재편방안 254 3. 노령층 소득보장제도 재편방안 255 4. 상병수당 도입방안 256 5. 사회서비스정책 재편방안 256 6. 사회보장분야 공공데이터 연계의 과제 257 ■참고문헌 259
dc.formatimage/jpeg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7
dc.languagekor
dc.publisher경제⋅인문사회연구회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rights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Korea (CC BY-NC-ND 2.0 KR)
dc.rightsKOGL BY-NC-ND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rights.urihttp://www.kogl.or.kr/info/licenseType4.do
dc.title혁신적 포용 국가 실현방안 - 사회보장분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Plans for an Innovative Inclusive State: Social Security Policies
dc.typeBook
dc.type.localReport
dc.subject.keyword사회보장분야
dc.subject.keyword혁신적 포용국가 실현방안
dc.subject.keyword통합 보건의료체계
dc.subject.keyword근로연령층 소득보장
dc.subject.keyword노후소득보장제도 재구조화
dc.subject.keyword상병수당제도
dc.subject.keyword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
dc.subject.keyword사회보장행정 데이터 연계·활용 시스템 구축
dc.subject.keywordInnovative inclusive state
dc.subject.keywordIntegrated and linked health care system
dc.subject.keywordIncome protection programs
dc.subject.keywordold-age income protection system
dc.subject.keywordSickness Benefit Program
dc.subject.keywordPublic Social Service
dc.subject.keywordLinkage of administrative data
dc.type.other정책보고서
dc.identifier.urlhttps://www.nrc.re.kr/board.es?mid=a10301000000&bid=0008&act=view&list_no=0&otp_id=OTP_0000000000005291
dc.identifier.localId정책보고서 2020-20-4
dc.citation.date2020
dc.date.dateaccepted2020-11-19T05:11:31Z
dc.date.datesubmitted2020-11-19T05:11:31Z
dc.type.research정책
dc.type.nkis수탁연구보고서
dc.subject.nkisMainA
dc.subject.nkisMiddleA1
dc.subject.kihasa복지국가
dc.subject.kihasa사회통합
dc.subject.kihasa보건의료 안전망
KIHASA 주제 분류
사회보장 일반 > 복지국가
사회보장 일반 > 사회통합
보건의료 > 보건의료 안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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