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포용 국가 실현방안 - 고용분야를 중심으로

키워드 혁신적 포용국가; 유연안정성; 노동시장정책

초록

혁신적 포용국가를 실현하기 위해 정치, 경제, 사회 제 영역에서 다루어야 할 이슈들은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이지만 이를 노동 분야로 한정해서 접근하려면 결국 오래된 쟁점이자 정책적 딜레마인 유연성과 안정성 간의 결합 또는 조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즉 유연안정성(flexicurity)을 실현하는 방안이 핵심적 이슈이다. 바로 일치하지는 않지만, 유연성의 확보는 대부분 혁신적 관점의 영역이고 안정성의 추구는 포용성의 확장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