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혁신적 포용 국가 실현방안 - 교육분야를 중심으로 = A Study of Plans for an Innovative Inclusive State: Education Policies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dc.contributor.author김태준
dc.contributor.author김정아
dc.contributor.author임종헌
dc.contributor.author이정우
dc.contributor.author윤현희
dc.contributor.author장근영
dc.date.accessioned2020-11-19T04:57:19Z
dc.date.available2020-11-19T04:57:19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3662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현 정부의 ‘함께 잘 사는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을 기초로 이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교육 분야의 정책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기존의 혁신적 포용국가 연구(2018년 12월,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 ‘함께 잘 사는 혁신적 포용국가 구상’)는 국가 비전 실현을 위한 5대 핵심 정책 중 ‘역량 기반 교육정책’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역량 기반 교육 과정 및 평가 방안: 선택을 넘어 학생 성장 중심으로 1 제1절 문제 제기 3 제2절 해외 역량 기반 교육 동향 6 제3절 국내 역량 기반 교육 현황과 쟁점 16 제4절 역량 기반 교육 실행을 위한 학생 성장 중심 교육과정 및 평가방안 24 제2장 역량 기반 학교교육 정책의 미래: 학교체제 및 학교환경 변화 방안 31 제1절 쟁점 33 제2절 현황 35 제3절 방안 47 제3장 혁신과 포용적 성장을 위한 고등교육: 공유 교육, 수요자 중심 교육, 학점 체제 구축 55 제1절 이론적 배경: 문제 제기 57 제2절 고등교육을 둘러싼 우리나라의 구조적 문제 진단 67 제3절 혁신과 포용적 성장 지향의 고등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 과제 82 제4장 사회적 취약계층 학습자를 위한 포용적 교육정책 방안 99 제1절 사회적 취약계층 학습자 교육의 쟁점 101 제2절 사회적 포용 실현을 위한 시민 역량 교육 104 제3절 사회적 취약계층 학습자 교육 정책 분석 110 제4절 사회적 취약계층 학습자를 위한 포용적 교육정책 방안 120 제5장 학교 밖 청소년 역량 교육: 직업교육을 넘어서 129 제1절 문제 제기 131 제2절 학교 밖 청소년 현황 136 제3절 학교 밖 청소년의 성장 과정 및 교육 수요 137 제4절 학교 밖 청소년과 역량 교육 141 제5절 청소년 역량 교육의 학교 밖 청소년 적용 방안 143 제6장 결론 및 논의 149 ■참고문헌 161
dc.formattext/plain
dc.format.extent219
dc.languagekor
dc.publisher경제⋅인문사회연구회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rights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2.0 Korea (CC BY-NC-ND 2.0 KR)
dc.rightsKOGL BY-NC-ND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rights.urihttp://www.kogl.or.kr/info/licenseType4.do
dc.title혁신적 포용 국가 실현방안 - 교육분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Plans for an Innovative Inclusive State: Education Policies
dc.typeBook
dc.type.localReport
dc.subject.keyword혁신적 포용교육
dc.subject.keyword역량기반 교육평가
dc.subject.keyword역량기반 학교환경
dc.subject.keyword교육-고용-복지 연계
dc.subject.keyword학교 밖 청소년 역량 교육
dc.subject.keywordInnovative and inclusive education
dc.subject.keywordCBE evaluation
dc.subject.keywordCBE school environment
dc.subject.keywordducation-employment-welfare linkage
dc.subject.keywordCBE for out-of-school youth
dc.type.other정책보고서
dc.identifier.urlhttps://www.nrc.re.kr/board.es?mid=a10301000000&bid=0008&act=view&list_no=0&otp_id=OTP_0000000000005291
dc.identifier.localId정책보고서 2020-20-2
dc.citation.date2020
dc.date.dateaccepted2020-11-19T04:57:19Z
dc.date.datesubmitted2020-11-19T04:57:19Z
dc.type.research정책
dc.type.nkis수탁연구보고서
dc.subject.nkisMainA
dc.subject.nkisMiddleA1
dc.subject.kihasa복지국가
dc.subject.kihasa사회통합
KIHASA 주제 분류
사회보장 일반 > 복지국가
사회보장 일반 > 사회통합
메타데이터 간략히 보기

다운로드 파일

링크

공유

qrcode
공유하기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