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인 등 면허관리 개선방안 연구

□ 보건의료인의 자격관리 및 보수교육 내실화를 통하여 의료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보건의료인에 대한 대국민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면허신고제를 시행(의료인 ‘12.4월, 의료기사 ’14.11월)함에 따라 면허효력 정지 처분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보건의료인에 대한 체계적인 면허관리체계 구축이 필요함. □ 최근 보건의료인 행정처분 및 리베이트 쌍벌제 시행 후 리베이트 처분건수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행정처분에 대한 국회 등 국민의 관심이 제고됨에 따라 행정처분 절차개선 등 근본적 제도개선 필요 - 주요 선진국과 국내 유사 행정처분제도의 처분절차 및 관련 조직의 연구·분석을 통하여 국내 실정에 적합한 행정절차와 조직 재설계 방안 마련 - 현재 행정처분 담당 조직의 직무를 분석하고, 향후 업무환경 변화를 감안하여 면허신고 및 행정처분에 대한 효율적ㆍ구조적ㆍ행정절차 개선 및 조직 재설계 방안 마련

의료인력; 면허; 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