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사회서비스 제공 인력의 근로 조건 및 교육 실태 = The Working Conditions and Vocational Education of Social Service Workers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dc.contributor.author김유휘
dc.date.accessioned2020-10-29T09:17:24Z
dc.date.available2020-10-29T09:17:24Z
dc.date.issued2020-10-01
dc.identifier.issn1226-364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36541
dc.identifier.urihttp://dx.doi.org/10.23062/2020.10.5
dc.description.abstract이 글에서는 ‘2019년 사회서비스 수요·공급 실태조사’의 부가조사인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 제공기관 제공 인력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 제공 인력의 근로 조건과 교육 실태를 살펴보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돌봄 서비스 제공 인력에서는 고졸 이하, 여성, 중고령자의 비율이 높았으며, 비돌봄 서비스 제공 인력의 정규직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돌봄 서비스 제공 인력은 기본급을 적용받지 못하고 임금 수준도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전체 조사 대상자 중 주 15시간 미만으로 근로하는 근로자 수가 16%로 나타났다. 사회서비스 제공 인력 실태에 근거하여 공통적으로 보수 책정 방식과 보수 수준을 개선할 필요가 있고, 사회서비스 영역의 초단시간 근로자에 대해 면밀히 조사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돌봄·비돌봄 서비스 제공 인력의 근로 조건과 욕구 차이를 반영하여 서비스의 안정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개선안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보건사회연구원
dc.publisher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dc.rightsKOGL BY-NC-ND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rights.urihttp://www.kogl.or.kr/info/licenseType4.do
dc.title사회서비스 제공 인력의 근로 조건 및 교육 실태
dc.title.alternativeThe Working Conditions and Vocational Education of Social Service Workers
dc.typeArticle
dc.type.localArticle(Series)
dc.identifier.doi10.23062/2020.10.5
dc.citation.title보건복지포럼
dc.citation.title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dc.citation.volume2020
dc.citation.volume288
dc.citation.number10
dc.citation.date2020-10-01
dc.citation.startPage51
dc.citation.endPage6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보건복지포럼 2020년 10월 통권 제288호, pp.51-6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020.10 No.288, pp.51-64
dc.date.dateaccepted2020-10-29T09:17:24Z
dc.date.datesubmitted2020-10-29T09:17:24Z
메타데이터 간략히 보기

다운로드 파일

링크

공유

qrcode
공유하기
Cited 4 time in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