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 재정통계 센터 기반 구축 방안 연구

키워드 사회보장 재정정보 ; 사회보장 통계정보 ; 재정통계센터

초록

⧠ 급변하는 정치적, 경제적, 기술적, 사회적 환경은 다양하고 새로운 복지 수요를 증가시킴과 동시에 사회보장 재정 증가를 가져와 재정 운영의 효율성, 사회보장 제도 재구조화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 따라서 사회보장 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성과 평가 및 재정 영향 평가 강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사회보장 제도 전문가와 사회보장 재정 전문가 간 융합에 의한 평가 체계 구축이 필요함.

⧠ 한편 사회보장 지출 규모 산출 및 추계, 사회보장 통계 작성 및 관리 등과 같은 주요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사회보장위원회에서는 그동안 개별 연구자를 중심으로 업무 지원을 받음으로써 장기적·체계적 관점에서의 연속성 있는 업무 수행이 불가하였음.

⧠ 이에 정부는 사회보장 재정 추계 및 사회보장 통계 업무 수행을 위한 분석 및 연구 전담 기관((가칭)사회보장 재정·통계 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앞서 이번 연구를 통해 첫째, 사회보장 재정·통계 분석 및 연구 전담 기관의 기능과 역할을 설정하고, 둘째, 사회보장 재정 산출 및 추계, 통계 관련하여 정보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