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저출산)영향평가체계 도입 및 평가방법론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Population Policy Impact Analysis and Its Evaluation Methods

키워드 인구영향평가 ; 저출산・고령사회 정책 ; 정책영향평가

초록

저출산·고령화 현상의 급격한 심화로 인구문제에 대한 위기의식과 더불어 보다 실효성 있는 대응 정책에 대한 요구가 증대하고 있다. 이를 가능하게 할 핵심적 요소 중 하나는 적절한 인구정책 수단을 발굴하고 평가하는 체계와 방법이다.

이 연구는 장기 인구동태 변화에 유효한 인구정책을 식별할 수 있는 정책(영향)평가체계가 어떤 모습을 띠어야 할지, 그 목표와 내용, 평가방법모형을 어떻게 결정해야 할지를 살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