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분배 동향 분석 및 정책방향 연구

이 보고서는 2018년 들어 통계청 가계동향조사 기준 소득분배가 악화되는 통계가 발표되면서, 소득분배 현황과 악화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주요한 연구내용은 2018년 가계동향조사 분석을 통한 소득분배 동향을 살펴보고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외에 최의 분배 현상이 2018년 만의 문제인지, 아니면 장기적 영향 혹은 다른 요인들에 의한 영향은 없는 것인지를 살펴보기 위해 추가적으로 빈곤동태, 노동시장, 저소득층의 소득변화 등에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한국복지패널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