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의료서비스경험조사

연구 목적 · 국민의 질병과 상해 발생 양상, 의료이용 실태 등을 파악하여, 국가의 보건의료정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 - 특히, 국민의 의료서비스 이용 경험을 확인함으로써 의료이용 실태를 질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함 - 조사 결과를 다양하게 제시하여 의료서비스를 개선하고 보건의료제도를 개혁하는데 기초 자료가 되도록 함 · 다른 한편, 보건의료제도에 대한 국민의 의견을 듣는 기회를 마련하여 국민을 보건의료제도의 주체로 굳게 세우고, 국민에 대한 정부의 역할과 책임을 더욱 강화하도록 함 · 통계 생산 측면에서 조사의 가치를 높이도록 함 - 그동안 보건의료 분야에서 확인하기 어려웠던 ‘반응성’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함 - OECD 등 국제기구가 요구하는 ‘환자 경험 지표’의 생산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의료의 질적 수준에 대한 국제 비교 가능성을 높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