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임신중절 실태조사

초록

본 연구는 제도 개선을 위한 인공임신중절(낙태) 규모 및 실태의 파악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인공임신중절(낙태) 관련법과 현실의 괴리를 좁힘으로써, 여성과 태아의 건강과 인권을 보호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 방향을 도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각적인 접근과 과학적 방법을 고려하여 인공임신중절(낙태) 규모를 추정하며 여성의 관련 경험 사례를 분석한다. 둘째, 여성계, 의료계, 종교계 등 각계 의견을 제시한다. 셋째,국외 인공임신중절(낙태)에 대한 법·제도 사례 분석한다. 넷째,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시사점을 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