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실태 2017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우리사회는 점차 심화되는 경제사회적 불평등과 양극화로 복지에 대한 욕구가 점차 증대됨. 이러한 가운데 국가의 정책이 미치지 못하는 부문에 다양한 나눔 활동이 제공되고 있으며 차츰 사회를 윤택하게 할 나눔의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음. 기부와 자원봉사, 생명 나눔이 이에 해당하며 그 역할이 점차 중요해짐에 따라 실태 파악이 필수적임. · 정부는 나눔 문화를 확산시키고 나눔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나눔 전반의 규모 및 특성 등 실태에 대한 종합적 파악을 위하여 2013년부터 매년 나눔실태 연구를 실시하고 있음.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의 연계를 통하여 나눔 현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향후 정책추진 방향을 도출하는 데 연구 목적을 둠.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가용한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국내 나눔 전반의 실태를 파악하고 추가적으로 나눔에 관한 국민인식을 조사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