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구조조정 합리화 방안 연구

초록

본 연구는 지역 수요와 서비스 효과성이 반영된 지역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지투사업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을 마련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다음의 세 가지 목적을 가지고 수행됨.

· 첫째, 시도별 지투사업 제공 및 이용 실태를 시계열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지투사업이 지역의 수요를 반영한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진단해 보고자 함.

· 둘째, 시도별로 지투사업이 기획, 조정, 성과관리 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검토하여 지역에서 사업 결정이 이루어지는 요인을 도출하고, 공통의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함.

- 전술한 바와 같이 지투사업 기획, 조정과 관련한 다양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나, 그 과정을 종합적이고 객관적으로 진단한 자료는 미흡한 상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