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단위 읍면동 신청‧접수 관리모형 개발 연구

본 연구는 전국단위 읍면동 신청접수를 위한 업무처리 절차의 체계화와 서비스의뢰 추진방안과 이행전략을 도출하는데 중점을 둠. - 첫째, 전국단위 읍면동 신청접수를 위한 업무처리 체계화를 위해서는 그간 신청접수 실태 데이터를 분석하고, 대국민을 대상으로 인식조사를 통해 전국단위 신청접수 체계의 당위성을 마련하는 데 주안점을 둠. - 둘째, 전국단위 신청접수를 위한 업무처리 절차를 분석하여 대응방안을 도출하고, 읍면동-읍면동 간 정보 공유가 가능토록 사회보장정보시스템 및 서비스 의뢰시스템의 중장기적 개선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음. · 본 연구의 핵심목표는 전국단위 읍면동 신청접수체계를 위한 업무처리 절차를 마련하는 것이며, 이를 위한 법·제도·기술적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음. - 아울러 전국단위 읍면동 신청접수를 위한 핵심 인프라인 서비스의뢰시스템 및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발전전략을 마련하되, 초단기, 단기. 중·장기 관점에서 세부적인 방안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