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인 가구 증가 등 인구구조변화를 반영한 기초생활보장 개선방안 연구

초록

본 연구는 점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인구구조 변화와 1~2인 가구의 국민최저생활보장을 위한 방안으로 현재 적용되고 있는 가구균등화지수 및 표준가구에 대해 새롭게 검토하고 그 대안 마련을 위한 방안으로 연구가 수행되었다. 즉 현재 적용하고 있는 가구균등화지수에 대한 검토와 더불어 기초생활보장제도 도입 이후 적용된 4인 표준가구에 대한 평가를 통해 표준가구 재설정에 따른 가구균등화지수 변화, 1~2인 가구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