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O 도하개발아젠다에 따른 보건의료서비스부문의 협상 쟁점 및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DDA는 시장개방 문제와 규범관련 문제 등 다수회원국의 관심사항과 함께 개도국의 이익과 관심, 그리고 개발문제의 본격적 검토 등이 주요 의제라 할 수 있음. ㆍ 서비스부문 협상은 서비스 이사회에서 "협상지침 및 절차"를 토대로 2005년 1월 1일 이전까지 협상을 완료하여야 함. ㆍ 2003. 3월말 1차 양허안 제출시 보건의료분야는 양허안 제출을 유보하였으나 구체적인 양허안 작성을 위한 방향설정이 요구됨. - 보건의료서비스분야의 발전과 국민후생증대를 도모하기 위한 양허안이 요구됨. ▣ 주요내용 - 경제발전을 위한 보건의료부문의 중요성을 거시경제적 측면에서 고찰 - 보건의료부문의 접근성, 형평성, 의료의 질을 보장하면서 시장개방에 대비할 수 있는 방안모색 - 보건의료서비스관련 시장개방 현황 및 각국 양허요구안(request list)의 주요 내용 및 양허안(offer list)을 비교분석 - GATS상의 공급형태별로 보건의료부문의 개방화가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협상전략을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 - 보건의료부문의 국제비교를 통하여 우리나라 보건의료부문의 경쟁력 분석 및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제고 ▣ 기대효과 - 세계화 및 개방화에 대비한 보건의료분야의 지향점 제시 - 보건의료서비스부문의 경쟁력 제고를 통한 국가경제에 일조 - 보건의료서비스분야의 정부, 산업계, 학계 등의 정책대응이나 전략수립 또는 연구의 기초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