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따라 수요증가가 예상되는 의약품 및 대응체계 조사 연구 = A research for the medicine and response system expecting to growth demand as climate change

초록

본 연구의 목표는 기후변화 관련 예상 질환 및 이에 따른 수요증가 예상 의약품 현황 자료(DB)를 구축하고 기후변화 관련 국내·외 대응체계를 조사하여 국내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기후변화 관련 예상 질환 및 이에 따른 수요증가 예상 의약품 현황 자료(DB)는 기후변화 관련 예상 질환을 선정하고 해당 질환의 의약품을 파악한 후 질환별·국가별로 구축하고자 한다. 국내 기후변화 의약품 대응방안은 국내․외 기후변화 의약품 적응대책을 참조하여 마련하고자 한다. 특히 재난, 신․변종 감염병 발생, 생물테러, 보복테러 등의 국가 공중보건 위기 의약품 대응체계를 고려하여 기후변화 공중보건 위기시 안정적 의약품 제공을 위한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