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대책 효과성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 연구

초록

본 연구에서는 현행 제3차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의 구조를 진단하여 선택과 집중이 가능하도록 우선순위 등을 설정하는 작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이들 저출산 대책들이 공급자의 관점에서 각각의 기준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일·가정 양립 정책, 돌봄지원 정책, 임신·출산에 대한 보건의료 지원 정책 및 자녀 양육의 경제적 지원정책의 문제점(사각지대 등)을 진단하여 수요자의 관점에서 각각의 상황에 적절한 이른바 맞춤형 접근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저출산 관련 정책들의 자녀 기준 완화 등의 다자녀 가구 지원 방안과 정부 정책의 출산친화적 요소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고자 한다. 끝으로 저출산 현상의 중요한 인구학적 원인으로서 만혼화를 야기하는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청년층 및 신혼부부 주거 지원 정책들을 강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