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통합 실태 진단 및 대응 방안 연구(Ⅵ): 사회통합 상태 진단 = A Study on Assessment of Social Cohesion Status with Policy Implications

키워드 사회통합 ; 사회적 포용 ; 사회적 자본 ; 사회이동성

초록

이 연구는 지난 5년간의 사회통합 실태 진단 및 대응방안 연구 시리즈를 정리하는 차원에서 사회통합의 구성요소인 사회적 포용, 사회적 자본, 사회이동성과 관련한 우리 국민들의 인식 변화를 살펴보고, 각 요소들의 사회통합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성인 남녀 3889명을 대상으로 사회통합 일반, 사회적 포용, 사회적 자본, 사회이동성 등에 관한 인식과 실태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사회통합 인식 변화, 사회적 포용과 사회통합, 사회적 자본과 사회통합, 사회이동성과 사회통합, 그리고 사회통합 인식의 종합 진단을 주제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통합을 위한 조건으로 경제적 풍요와 엄격한 법 집행이 과거에 비해 강조된 점, 사회적 포용에 있어서는 분배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경향이 발견된 점, 사회신뢰가 다문화주의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점, 사회이동성 측면에서 교육 기회보다 취업이나 승급 기회의 공정성에 보다 민감하다는 점, 그리고 사회통합의 중요한 요인이 과거 사회적 표용성에서 사회이동성으로 변화한 점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