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인구정책 50년: 출산억제에서 출산장려로

초록

이번 「출산억제에서 출산장려로 -한국 인구정책 50년」을 집필하면서 지난 50년간 인구정책의 발전 과정을 상세히 기록하는 데 그치지 않고, 가족계획사업 추진 이후 출산율이 급속히 하락한 원인을 규명하고, 인구정책의 방향 전환이 뒤늦게 이루어진 배경은 물론 지난 10년간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출산율이 반등하지 않는 원인을 규명하려고 노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