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SS의 이용방법

초록

[1] SPSS는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의 略字이다. 글자 그대로 社會科學에서 대상으로 하는 各種 社會調査資料를 統計的으로 分析하는 콤퓨터 푸로그램이다. 이 푸로그램은 미국의 Stanford 大學에서 처 음 개발되어 IBM 7090型, IBM OS/360型 콤퓨터에서 작업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었으나 最近에 와서 그 活用 범위가 화대되면서 CDC6000型 콤퓨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푸로그램이 개편되었다. 家族計劃硏究院은 한국과학기술연구소가 가지고 있는 CDC 6000型 콤퓨터에 Terminal을 설치할 예정이므로 Terminal 利用者의 편의를 위하여 同 푸로그램을 입수하여 보급함으로써 人口 및 家族計劃 分野뿐만 아니라 各種 社會調査 자료의 분석에 광범위하게 利用할 계획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SPSS의 구성과 그 利用方法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