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족계획사업의 평가

초록

우리 나라 家族計劃事業의 特質을 紹介하면 一言之下에 ‘‘計劃된 社會的行動(planned social action)” 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이 計劃된 社會的行動이 바로 國家的인 經濟• 社會• 厚生發展과 密接히 聯關되어 있다. 따라서 現行 家族計劇事業온 國家事業으로서 뚜렷한 目標가 賊與되어 있다. 이 目標에 따라 1962年 以後 꾸준하게 展開해 왔음은 周知하는 바와 같다. 그러나 目標롤 達成하기 위해서는 確實한 假定을 設定하고 그 假定의 成就 與否에 따른 價値 創造의 成敗를 繼續해서 測定하여야 한다. 이러한 意味에서 볼 때 "評價"란 基本的으로 "設定된 program'’ 을 中心으로 그 事業(activity)의 刻果와 價値를 判定하는 過程으로 定義된다. 따라서 家族計劃事業의 評價內容은 事業推進에 따른 ”實續'’과 그에 의한 ”結果"가 中心이 됨은 물론이다. program 을 改善하고 그 勉率性울 따지는 일도 評價 業務의 一部로서 事業進行에 隨伴하는 反作用이나 여러가지 葛藤 現象울 除去하는 等 評價는 事業을 遂行하는데 必要한 하나의 繼續的인 社會 過程 (continuous social process) 이라 말할 수 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