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장애아동실태조사

초록

장애아동실태조사는 「장애인복지법」에 의거하여 장애아동의 복지, 보호, 가족지원, 장애인활동지원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장애아동의 서비스 이용 및 생활 실태를 파악하여, 장애아동 복지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를 생성하는 데에 있음.

조사 내용은 장애아동의 일반특성을 포함하여, 장애진단 및 조기개입과, 보육과 교육, 그리고 돌봄 관련 현황, 가족특성, 건강・의료, 보조기구, 인권, 복지서비스 이용 그리고 경제상태 및 미래계획으로 구성됨.

장애아동실태조사는 장애아동과 관련한 다양한 실태조사 자료들을 검토하여 조사표문항을 개발하였고, 표본설계 확정 후 명부를 수령 받은 뒤에 시작되었음.

현지조사는 20144년 10월 13일 ~ 11월 21일까지 약 6주간 실시되었고, 서울과 경기지역에서 총 18명의 조사원에 의해 실시됨.

본 조사에서는 실제 현지조사에 앞서 사전 컨택을 실시하여, 조사 대상자를 확인하고, 응답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는 형식으로 조사를 진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