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통계 행정패널 구축 방안 = Building a New Administrative-data Panel on Child Statistics

초록

행정 데이터를 활용하면 예산을 절감할 수 있으며 행정 효율을 높여 저비용·고효율 통계를 생산할 수 있다. 또 각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에서 누적·관리되고 있는 행정 데이터를 시계열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패널 방식의 종단 분석이 가능해진다. 이 글에서는 아동통계에 초점을 맞추어 행정 데이터를 활용한 패널 구축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데이터 관점에서 아동통계 행정패널의 대상과 영역, DB 구축 방안, 활용 방안, 이슈를 살펴보았다. 아동의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는 차원에서 아동통계 행정패널은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으며 아동의 기본적 권리 수준 및 삶의 질 수준을 파악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