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OECD 보건통계를 통해 살펴본 우리의 보건의료 현황과 통계 정보 생산 개선 과제 = Current Status of Health Care in the OECD Health Statistics 2020 and Improvements of Health Statistics

초록

지난 7월 1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보건통계 데이터베이스(DB)를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했다. 보건통계 DB는 건강 수준, 건강 위험 요인, 보건의료 자원, 보건의료 이용 등 1000여 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정보는 국민의 삶과 보건의료제도의 모습을 잘 보여 준다. OECD는 각종 통계 정보가 우리의 현실을 보여 주는 것을 넘어서 국가 간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심도 있는 정책 분석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비록 이 정보는 OECD에 의해 공표되지만, 모두 각 국가가 생산, 수집하여 OECD에 제공한 것이다. 기초 자료를 생산, 수집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현실을 돌아보고, 국제적으로 공표된 통계 정보를 통해 우리의 모습을 다시 한번 살펴봄으로써 더 나은 정책을 구상할 수 있을 것이다. OECD가 강조하는 근거 기반 정책은 통계정보에 대한 우리의 수요와 적극적인 생산 의지에서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