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정보기기 이용유형에 대한 연구: 전후기 노인의 비교를 중심으로

제목
노인의 정보기기 이용유형에 대한 연구: 전후기 노인의 비교를 중심으로
Research on information device usage type in older adults : Focusing on the comparison of young-old and old-old
저자

김세진; 곽윤희; 남석인

키워드
정보기기; 전후기 노인; 잠재집단분석; 우울
발행연도
2020-06-30
발행기관
한국노인복지학회
Series
노인복지연구, vol. 75, no. 2, pp. 217 - 254
Journal Title
노인복지연구
초록
본 연구는 노인을 전후기 집단으로 구분하여 정보기기 이용 형태를 유형화하고, 노인의 일반적 특성과 정보기기 이용유형과의 관계, 정보기기 이용유형이 노인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7년도 노인실태조사 자료를 사용하여 유형화를 위한 잠재집단분석(Latent Class Analysis), 다항로직스틱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노인의 정보기기 이용은 타 세대보다 이용수준이 낮고, 전후기 노인 간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형분류 결과 전기노인은 ‘다기능 적극활용형’, ‘소통중심 활용형’, ‘제한적 문자활용형’, ‘미이용형’으로 분류되며, 후기노인은 ‘다기능 활용형’, ‘제한적 문자활용형’, ‘미이용형’으로 분류되었다. 셋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취약할수록 ‘미이용형’에 속할 가능성이 전반적으로 높았으며, 전후기 노인 모두 ‘미이용형’에 속할수록 우울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노인을 세분화한 정보화 정책의 필요성을 제안하였으며, 노인의 정보기기 활용과 우울의 관계를 확인하였다는 함의를 갖는다.
ISSN
1598-1649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