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지역 간 기아 수준 격차와 남북한 교류·협력의 시사점 = Hunger Disparities in Different Regions in North Korea: Implications for Inter-Korean Cooperation

초록

유엔아동기이 글에서는 북한의 지역 간 기아 수준 격차를 실증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북한의 기아 상황은 전반적으로 개선되는 데 반해 지역 간 격차가 두드러졌다. 기아 수준이 지역에 따라 차이가 큼을 감안할 때, 향후 북한 개발협력 사업에서도 지역별 수요를 고려한 접근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평양 중심 지원 방식을 탈피하여 지역의 수요를 확인하고 이에 부합하는 협력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북한 당국도 이 문제에 관심을 두고 있어 상호 호혜적 대북 지원 정책의 필요성 측면에서도 이 접근이 의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