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별 합계출산율의 격차와 시사점

초록

· 전반적으로 고학력 혹은 전문직 여성의 출산율이 낮지만, 저학력 혹은 비전문직 여성의 출산율이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로 하락하여 사회계층별 출산율 격차는 최근 들어 좁혀지고 있음.

· 사회계층적 지위가 낮은 여성들의 출산율 하락이 전체 합계출산율 하락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첫째아 출산 감소가 합계출산율 감소의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 모든 사회계층별 집단에서 발견되었음.

· 보편적으로 확대된 자녀 양육 지원 정책은 취약계층의 욕구에 부응하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비공식 부문에 종사하는 여성들이 안정적인 근로 환경에서 가족생활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