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활실천의 건강 및 의료비 효과 분석과 예방 중심 건강관리정책 방향 = The Effects of Physical Activity on Health Status and Medical Expenses and Its Policy Implications

키워드 운동의 건강 영향 ; 운동의 의료이용 영향 ; 운동 요인 모델 ; 건강생활실천 활동

초록

현재 우리나라의 보건의료 분야가 당면하고 있는 주요 문제는 인구의 고령화와 건강행태의 악화로 만성질환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전반적으로 인구 성장 및 고령화사회 진행, 소득 수준의 향상, 의료 수요에 대한 다양한 욕구, 만성질환 증가 등의 수요 측면과 의료전달체계 미비, 병상과 장비의 공급 과잉 등의 공급 측면에 따라 의료이용량과 의료비 지출이 급증하고 있고, 2050년에는 국민 의료비가 국내총생산(GDP)의 15~20%에 이른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되고 있다. 이렇듯 의료이용량과 의료비의 급격한 증가는 건강보험제도뿐만 아니라 국가 보건의료체계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함에 따라 국가적 차원의 문제로 급부상하였다. 이에 질병 치료에 초점을 두었던 정부 부처의 정책도 운동, 금연, 금주 등과 같은 건강행태의 변화 등을 포함한 예방 중심의 건강관리정책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건강생활실천이 건강과 의료비 지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강생활실천 행위 중에서 운동이 건강 및 의료이용과 노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특히 운동을 하는 사람과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 간에 건강 및 의료이용과 노동량에 차이가 있는지, 있다면 어느 정도인지를 실증적으로 추정하고자 하였다. 이뿐만 아니라 이러한 운동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예방 중심의 건강관리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