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가구의 경제 현황과 지원 방안 = Economic Status and Support Plan for Youth Households

초록

이 글에서는 ‘청년층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청년이 있는 가구의 경제 상황을 분석하였다. 청년이 있는 가구의 월평균 소득은 469만 1000원, 월평균 생활비는 242만 6000원으로 48.3%의 흑자율을 나타낸다. 청년 가구의 총자산은 평균 2억 9880만 원, 중위자산은 2억 원 수준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총부채는 약 2177만 원인데, 부채만 있는 청년 가구를 기준으로 보면 이는 약 6577만 원으로 증가하였다. 지출 항목별로는 식비 지출이 많았으며, 이어 교통비와 교육비 순으로 지출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청년 가구 유형별 지출을 보면 청년 독립 1인 가구가 모든 지출 항목에서 가장 열악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청년 비독립 1인 가구는 소득과 지출 간 차이가 크지 않았으며, 이들 가구를 지원하는 부모 세대의 부담이 큰것으로 추정된다. 청년 가구를 위한 지원 방안으로 청년의 지출 부담을 완화하는 정책이 개발되어야 한다. 청년 가구가 생활하는 데 필요한 기본 생활비(주거, 교통, 교육, 금융비용 등)를 낮추거나 줄일 수 있는 정책 등이 필요하다.